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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소식

EV 주식: Tesla의 중국 라이벌, 더 저렴한 새 모델 출시로 판매 회복 주목

by 30살 전까지 5000만원 모으기! 2024.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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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보조금으로 전기 자동차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6월에는 테슬라(TSLA)의 중국 라이벌들의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 주식인 니오(NIO)는 2분기에 매출이 두 배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더 저렴한 새 모델 Y 라이벌도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테슬라가 가장 가치 있는 자동차 회사라면 하이브리드가 전기차보다 더 많이 팔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최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보조금과 소비자 수요 증가로 중국의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더 순탄한 길을 걷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2024년 상반기에 BYD(BYDDF)가 주도한 가격 전쟁으로 인해 전기차 스타트업인 Nio, XPeng(XPEV), Li Auto(LI)가 타격을 입은 데 따른 것입니다.

 

중국의 전기차 및 배터리 대기업인 BYD, 신규 기업공개(IPO)를 앞둔 지커(ZK) 등이 월요일에 6월과 2분기 매출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테슬라는 화요일에 글로벌 배송량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테슬라의 라이벌 BYD 판매량

BYD의 2분기 판매량은 이미 1분기 판매량인 612,315대를 넘어섰습니다. 이 거대 전기차는 5월에 331,817대, 4월에 313,245대를 판매했습니다. 6월 집계가 12월의 기록인 341,043대를 경신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BYD는 2분기에 100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3분기에 달성할 가능성이 높은 수준입니다.

 

2분기 실적 호조는 큰 폭의 할인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워런 버핏이 후원하는 BYD는 2월부터 거의 모든 차량의 가격을 5%에서 20%까지 인하했습니다.

 

BYD는 완전 배터리 전기 자동차(B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를 판매합니다. 2023년에 BYD는 PHEV보다 BEV를 약간 더 많이 판매했습니다. 올해는 하이브리드로의 글로벌 전환을 반영하듯 PHEV가 선두를 차지했습니다. 5월 말, BYD는 주행 거리가 대폭 확장된 더욱 진보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출시했습니다. 새로운 시스템이 적용된 BYD의 첫 두 PHEV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았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해외 판매는 BYD의 전기차 판매에서 점점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BYD 주식은 2024년에 소폭 상승했는데, 이는 전기차 주식으로는 드물게 플러스 영역에 속합니다. 지난주 증시에서 주가는 1.8% 하락한 29.50을 기록했지만 금요일에 21일선을 회복했습니다. 테슬라의 1위 라이벌 주가는 5월 말에 50일 및 200일 이동 평균을 회복했습니다. 6월 말에도 그 수준 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주식 리 오토 판매

전기차 스타트업인 Li Auto는 2분기 전기차를 105,000~110,000대 인도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는 1분기의 80,400대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수치입니다.

 

Li Auto는 5월에 35,020대, 4월에 25,787대의 전기차를 인도했습니다. 도이치뱅크의 애널리스트들은 리 오토가 6월에 46,000대의 전기차를 인도하여 2분기 실적이 가이던스에 부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더 저렴하고 작은 L6 SUV의 판매가 핵심입니다. Li Auto의 L 시리즈 모델은 모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한 형태인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EREV)입니다. 이 중국 스타트업은 최초의 BEV인 메가 미니밴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메가 판매는 부진했습니다.

 

리 오토 주가는 지난주 1센트 상승한 17.88을 기록하며 주 초반의 견조한 상승세를 모두 날려버렸습니다. 한때 인기가 높았던 전기차 주식은 올해 들어 가치가 절반 이상 하락했으며, 2022년 말 이후 최악의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니오 전기차 판매

'중국의 테슬라'로 불리던 니오의 2분기 전기차 인도량은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54,000~56,000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1분기에 인도된 30,053대의 거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Nio는 5월에 20,544대, 4월에 15,620대의 전기차를 인도했습니다. 도이체방크는 Nio가 6월에 18,200대의 전기차를 인도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가이던스에 부합하는 2분기 실적이 될 것입니다.

 

분석가들은 Nio의 배터리 대여 서비스 비용이 낮아진 것이 2분기 전기차 판매량 증가에 도움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5월에 Nio는 Tesla Model Y보다 가격을 12% 낮춘 Onvo L60 EV도 출시했습니다. 판매는 9월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Nio는 Onvo를 새로운 메인스트림 하위 브랜드라고 부릅니다.

 

지난주 주가는 3.3% 하락한 4.16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리 오토와 마찬가지로 니오의 주가는 연초 대비 절반 이상 하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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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발주자 전기차 주식 XPeng 판매

신생 스타트업 XPeng은 2분기에 29,000대에서 32,000대의 전기차를 인도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는 1분기의 21,821대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입니다.

 

XPeng은 5월에 10,146대, 4월에 9,393대의 전기차를 인도했습니다. 도이체방크는 XPeng이 6월에 10,000대의 전기차를 인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2분기 집계가 가이던스를 충족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니오와 리 오토의 라이벌은 중국의 전기차 가격 전쟁 속에서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이러한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보다 저렴한 하위 브랜드인 모나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6월 11일, XPeng은 합리적인 가격대의 새로운 모나 브랜드의 첫 번째 모델인 M03 세단을 공개했습니다. Model 3의 훨씬 저렴한 라이벌로 여겨지는 이 전기 세단은 7월 3일에 공식 데뷔할 예정입니다.

 

XPeng 주가는 한 주 동안 5.2% 하락한 7.33을 기록했습니다. 후발주자인 중국 전기차 주식은 올해 들어 거의 절반으로 떨어졌습니다.

 

신규 IPO 지커 매출

신규 발행은 2분기 실적 가이던스를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Zeekr는 5월에 18,616대, 4월에 16,089대의 전기차를 인도했습니다. 이는 2분기 집계가 이미 1분기의 33,059대를 넘어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이치뱅크는 6월에 20,000대의 전기차를 인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커는 5월에 미국 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2021년 초부터 중국에서 전기차 업체로 활동해 왔습니다. 중국의 거대 기업인 지리자동차는 테슬라, 니오 등에 대항하기 위해 이 전기차 스타트업을 설립했습니다.

 

테슬라 주식 투자자들은 지커의 매출 증가를 면밀히 주시할 것입니다. Model 3의 라이벌인 Zeekr 001 모델은 6월에 20만 번째 배송이라는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지커는 또한 믹스라는 밴형 모델도 개발 중입니다.

 

지커의 주가는 지난주 11% 하락한 18.84를 기록하며 금요일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Zeekr의 주가는 기업공개 가격인 21달러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출처: investor.com, EV Stocks: Tesla's China Rivals Eye Sales Recovery With Cheaper New Models D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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