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TSLA) 주가는 수요일 예상보다 부진한 실적을 발표하고 전통적인 자동차 사업의 성장 둔화 조짐을 보인 후 12%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엘론 머스크 CEO에게 투자자들은 주식의 가치를 판단할 때 단 한 가지 질문에만 답하면 됩니다.
머스크는 화요일 회사의 컨퍼런스 콜에서 전기 자동차 세금 공제 축소 가능성이 테슬라의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테슬라의 가치는 압도적으로 자율성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른 것들은 자율성과 관련된 소음에 속합니다.”
머스크는 테슬라가 차량 자율성을 해결할 것이라고 믿지 않는 사람은 “테슬라 주식을 팔아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머스크는 “테슬라가 자율주행을 해결할 것이라고 믿는다면 테슬라 주식을 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모든 질문은 소음에 불과합니다.”
화요일, 테슬라는 또한 당초 8월 8일 계획에서 2개월 연기된 10월 10일에 많은 기대를 모았던 로보택시 계획을 공개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통화에서 머스크는 이 서비스의 최종 시가총액이 수조 달러에 달할 것이라는 Ark Invest의 연구를 인용했습니다.
머스크는 “그 시점에서는 돈이 무슨 의미인지도 잘 모르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 돈은 특히 수요일에 주식을 버린 투자자와 회사의 수익 발표에서 머스크의 이상주의적인 어조에 의문을 제기 한 월스트리트 분석가들에게 여전히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는 그러한 이니셔티브의 보상이 더 멀리 있다고 생각하므로 수익 업데이트에서 비즈니스의 현실은 (대부분) 자동차로 돌아갑니다."라고 UBS 투자 은행 분석가 Joseph Spak은 화요일에 고객에게 보낸 메모에서 썼습니다.
스팍은 테슬라의 자동차 및 에너지 사업의 가치를 고려할 때 주당 약 74달러, 즉 현재 주가의 3분의 1 정도에 해당하는 가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나 주식 가치가 현재의 수치에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곱한 값이라면, 머스크는 투자자들에게 가장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선택해 왔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머스크의 자동차 회사가 동종 업계의 다른 어떤 기업보다 높은 프리미엄으로 거래되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머스크의 개인 투자자들은 과감한 베팅을 할수록 더 열광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월스트리트에서 머스크의 비전을 재무 모델에 제대로 연결하지 못하는 애널리스트는 그 속도를 따라잡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율성이 투자자들에게 “인 또는 아웃”이라는 수수께끼를 제시하더라도 Tesla에게 가장 큰 기회는 비즈니스의 다른 곳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화요일에 머스크는 아직 시장에 출시되지 않은 테슬라의 옵티머스 로봇의 잠재적 총 시장 규모는 지구상의 모든 사람당 1대라고 말했습니다(읽기: 80억 명). 그리고 그것조차도 충분히 큰 목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머스크는 “옵티머스의 장기적인 가치는 테슬라가 하는 다른 모든 일을 합친 것보다 더 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지구상의 모든 사람이 옵티머스를 원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구상에는 80억 명의 인구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바로 80억 명입니다. 그리고 그보다 훨씬 많지는 않더라도 적어도 그 정도는 되는 모든 산업적 용도가 있습니다. 따라서 범용 휴머노이드 로봇에 대한 장기적인 수요는 200억 대가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머스크의 말을 빌리자면, 그 이하의 수요는 소음에 불과합니다.
출처: YAHOO FINANCE.COM, Elon Musk thinks there's one real reason to own Tesla stock: Morning Br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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